제품정보

인기검색어

  • l9438-50
  • 8450
  • 3545
  • 8001
  • 3554

공지사항&뉴스

이용안내 > 공지사항&뉴스

공지사항&뉴스

[신제품] "화재 사고로 이어지는 잠재 불량 배터리의 유출을 방지" 절연저항시험기 BT5525 출시

작성자 : 히오키코리아 2022-10-20 14:12:56

첨부파일

게재일: 2022년10월24일

 


 

 

절연저항시험기 BT5525

 

HIOKI에서 오는 10월말에 절연저항시험기 BT5525를 발매합니다. 절연저항시험기 BT5525는 LIB(리튬 이온 배터리)의 배터리 셀을 생산하는 단계에서 배터리의 발화나 수명 단축의 원인이 되는 절연 불량을 검출합니다. 새로운 기능과 계측 성능의 향상으로, 기존에는 힘들었던 금속 이물질의 혼입이나 미세 단락 등의 잠재 불량의 검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개발의 배경

카본 뉴트럴의 실현을 목표로, 현재 전세계의 자동차 업체에서 EV(전기 자동차)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EV의 동력원인 배터리에는 LIB가 많이 채용되고 있기 때문에, 제한된 자원을 지키고 환경 부하를 저감하는 관점에서 서큘러 이코노미에 의한 새로운 가치의 창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순환형 사회 실현을 위해 배터리의 라이프사이클 전체를 감안하면, 배터리의 생산에 있어서도, 안전하고 높은 수명의 품질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LIB는 많은 전력을 저장할 수 있는 한편, 품질 불량이나 열화에 의한 내부 단락이 일어났을 때, 그 높은 에너지 밀도로 인해 발화나 이상 고온 등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전기 계측에 의해 내부 단락을 미연에 방지하는 절연저항 시험은, 안전하고 수명이 높은 배터리 생산에 필수적입니다. 배터리 생산 라인의 절연 저항 시험의 검사 품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HIOKI는 절연저항시험기 BT5525를 출시했습니다. 

 

■개요 

절연저항 시험은, 절연저항(전류의 흐름 어려움)을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측정 대상에 직류 전압을 인가하여 절연 저항의 수치를 확인합니다. 생산 라인에서 배터리 셀에 손상이나 작업 공정 실수가 있으면 절연 저항이 낮아져 검사에서 불량품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생산 과정에서 금속 이물(전극의 조각과 같은 작은 혼입물)이 생겼을 경우, 그 자리에서는 절연 저항이 낮아지지 않아 검출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출할 수 없었던 혼입물은 잠재 불량이 되어, 완성된 배터리가 장기간 사용되는 동안에 열화나 내부 단락을 일으켜, 최악의 경우 화재로 이어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절연저항시험기 BT5525는 배터리 셀 생산 라인에서 확실하고 고속으로 절연 저항 계측을 실시하여 잠재 불량을 검출함으로써 LIB의 안전성 향상·품질 보증에 공헌합니다. 

 

■특징

1. 금속 이물을 놓치지 않는 독자적인 검출 방식 - BDD(Break Down Detect) 기능

배터리 셀의 절연 저항을 측정할 때 절연 저항값뿐만 아니라 고속으로 미세한 전압, 전류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5MS/s(초당 500만회)의 고속 샘플링과 아날로그 피크 홀드 회로에 의해 미세한 전압, 전류의 변동을 파악하여 잠재 불량을 검출합니다. 

 

2. 오판정을 막는 콘택트 체크 기능

설비나 배선의 미비에 의해 배터리 셀에 계측 단자가 올바르게 접촉하고 있지 않은 경우, 정확한 절연저항 시험을 실시할 수 없으며, 불량품 유출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BT5525의 콘택트 체크 기능은 부유 용량 검출 방식에 의해 검사 대상에의 접촉을 판정하고 공정 기인에 의한 불량품 유출을 방지합니다.


3. 최적의 비용으로 생산성 향상

 

BT5525는 배터리 생산 라인에 최적의 비용으로 높은 검사 품질을 제공합니다. 기존 대비 25배의 계측 전류에 의한 고속 검사로 공수 절감 및 증설할 수 있는 소형 형상에 의해 공간 비용을 절감하여, 수요가 높아지는 배터리의 생산성 향상에 공헌합니다.


■주요 용도

LIB 용 배터리 셀 생산 라인의 절연저항 시험

배터리 모듈 완제품의 절연저항 시험

 

■제품

절연저함시험기 BT5525 (클릭)

  

본 내용은 발행일 현재 기재된 내용입니다. 예고 없이 가격, 사양, 기타 정보가 변경될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본 문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회사명 및 제품명은 각 회사의 등록상표 혹은 상표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