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정보

인기검색어

  • l9438-50
  • 8450
  • 3545
  • 8001
  • 3554

공지사항&뉴스

이용안내 > 공지사항&뉴스

공지사항&뉴스

[신제품] 국제 표준 검사로 배터리 품질을 증명! DC 내전압 절연저항시험기 ST5680 출시

작성자 : 히오키코리아 2022-12-21 13:44:49

첨부파일

 

배터리 모듈의 안전 검사 공정을 위한 DC 내전압 절연 저항 시험기 ST5680을 2022년 12월 22일(목)에 출시했습니다. 내전압 절연 저항 시험은 리튬 이온 배터리(LIB) 모듈의 생산에서 전기적 안전 시험의 하나로, 대응하는 규격에 따라 요구가 달라집니다. 다양한 국제 표준을 준수하는 검사를 통해서 배터리 품질을 증명합니다. 신뢰성 높은 검사를 실현함으로써 고품질의 안전한 배터리 생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개발 배경

한정된 자원을 차세대에 연결하기 위해, 모든 분야에서 서큘러 이코노미에 대한 대응이 시작되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탈탄소화를 목적으로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이 전세계에서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작동 중에 CO2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동력원인 LIB는 많은 전력을 저장하는 한편, 불량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감전이나 화재를 일으킬 위험성이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터리의 안전성과 품질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배터리의 안전 품질에 대한 국제적인 요구를 공유하기 위해 국제 안전 표준이 정비되어 있습니다. HIOKI는 탈탄소화를 목표로 하는 안전한 전기 자동차의 보급을 위해 DC 내전압 절연 저항 시험기 ST5680을 개발했습니다.

 

■개요

기존에 배터리 모듈의 외장 부분은 전기가 흐르지 않는 상태(절연 상태)가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생산 공정에서 배터리에 흠집이나 불량이 있으면 전기가 흘러 사고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전압 시험 및 절연 저항 시험은 시험 대상에 높은 전압을 주어 불량의 유무를 전기적으로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이러한 시험은 다양한 규격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전기 제품의 안전 검사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내전압 절연저항 시험에서는 배터리 내부의 미세한 흠집이나 절연부에 혼입된 이물질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순간적인 아크 방전은 명확한 불량으로 간주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 불량은 설계시의 예상보다 짧은 시간에 배터리를 열화시켜 감전이나 화재 등의 사고를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ST5680은 고전압화 배터리 제품의 DC 내전압 절연 저항 테스트를 지원합니다. 시험 전압을 모니터하고 아크 방전이 발생했을 때는 파형을 검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시험 결과의 수치뿐만 아니라 파형도 기록하여 생산 품질의 담보나 문제 발생 시의 원인 추적을 가능하게 합니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배터리의 설계 및 생산에 기여하며 전기 자동차의 보급에 기여합니다.

 

■특징

1. 파형과 수치로 절연 성능을 증명

ST5680은 다양한 국제 안전 규격을 기반으로 DC 내전압 시험 및 절연 저항 시험을 할 수 있습니다. 수치를 이용한 배터리의 불량 판정에 추가적으로 시험시의 출력 전압 파형이나 누설 전류의 파형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파형 표시에 의해, 수치만으로는 보이지 않는 시험중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어, 불량의 원인 해석으로 연결됩니다.

 

2. 미세한 절연 불량을 검출하여 배터리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

배터리 내부에 이물질이 존재하는 경우, DC 내전압 시험 공정에서 아크 방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5680은 ARC 방전 검출 기능을 통해, 아크 방전에 따른 미세한 절연 불량을 일으킨 배터리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의 배터리를 선별하여 신뢰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3. 오판정에 의한 불량품의 유출 방지

내전압 시험이나 절연 저항 시험에서는 배선이나 설비에 불량이 있었을 경우, 시험 대상에 닿지 않아도 양품으로 판정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검사 결과는 오판정이 되어 불량품의 유출을 초래합니다. ST5680은 시험 대상과 정확하게 접촉하는지 확인하는 콘택트 체크 기능으로 오판정을 방지합니다.

 

■주요 용도

LIB 용 배터리 셀 생산 라인에서 DC 내전압 테스트 및 절연 저항 테스트

배터리 모듈 완제품의 DC 내전압 시험 및 절연 저항 시험

 

■제품

DC 내전압 절연저항시험기 ST5680 (←클릭)

 

 

 

목록